해금강테마박물관

박물관소개

박물관소식 박물관소장품 체험학습관 커뮤니티 유경갤러리
인사말 박물관설립배경 박물관VR체험 박물관관람안내 오시는길 박물관역사 박물관수상명예의전당 업무협약및자매결연
박물관공지사항 우리박물관소식 국내박물관소식 행사및축제 박물관기획전
한국근현대사전시관 유럽장식미술관 안보역사유물관 해양역사유물관 기증유물관
유경갤러리는 기획전 초대전 특별전
자유게시판 방문후기 나도박물관알림이 거제도관광

유경미술관

YUKYUNG ART MUSEUM

 


 

INVITATION EXHIBITION

HOME > 유경미술관 > INVITATION EXHIBITION
 
작성일 : 19-08-01 08:59
백스물세번째 초대전 성준환 ‘검은 대륙의 초상화’ 展
 글쓴이 : 박물관지킴이
조회 : 111  
 전시기간 : 20190801 ~ : 20190825

백스물세번째 초대전 성준환 ‘검은 대륙의 초상화’ 展


거제해금강테마박물관은 오는 8월 1일부터 25일까지 유경미술관 5관에서 성준환 작가의 ‘검은 대륙의 초상화’ 다큐사진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검은 대륙의 초상화’展은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아프리카 문화와 사람들, 그들의 정체성을 다큐멘터리 접근 방식으로 촬영한 사진들로 구성했다. 아프리카의 불안정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습을 비추고, 특히 의료, 교육, 환경(물)의 심각성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이번 전시는 성준환 작가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인류 문명의 원형을 간직한 땅, ‘가나, 케냐, 에디오피아’를 돌아다니며 ‘KBS 물의 날 특집 다큐멘터리'와 'KBS 미래기획 2030 길밖의 세상’을 연출하는 동안 틈틈이 아프리카의 풍경과 동물, 토속 원주민의 모습을 기록한 1만 여장의 사진 중 47점을 선보인다.

전시의 내용은 6개의 소주제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 <굿모닝 아프리카>에서는 아프리카의 대표 동물과 토속 원주민의 모습을 담았고, 두 번째 에서는 현재에 살고 있는 다양한 아프리카 사람들의 모습들을 표현하였다.

세 번째 <교육>은 열악한 교육 환경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네 번째 <의료>는 의료서비스를 받는 그들의 모습을, 다섯 번째 <물>은 극심한 가뭄과 물에 대한 문제점을 보여준다. 마지막 여섯 번째 <희망>에서는 미래에 대한 아프리카인들의 희망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성준환 PD는 이번 전시 작품은 “예술성을 배제하고 최대한 그곳의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한 사진을 위주로 선택했다”면서 “한 번의 방송으로 화제성이 사라지는 다큐멘터리의 특성에 아쉬움을 느껴 오랫동안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진으로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싶다”고 전했다.

성준환 다큐멘터리 PD는 KBS ‘도시를 바꾸는 힘 DNA’, 미래기획 2030, MBC 휴먼다큐 ‘사람과 사람’, SBS ‘두부견문록’, EBS ‘하나뿐인 지구’, ‘세계의 교육환경’ 등을 작업해 왔으며, 2006년 MBC 방송대상 우수작품상과 2007년 KBS 우수프로그램 등을 수상했다.

아울러, 포토저널리스트로서 2회의 사진 개인전과 다수의 그룹전을 개최한 바 있으며, 2018년 LFI-LEICA 포토그래피 인터내셔널/아시아 카테고리어스로 1회 선정, 2019년 마스터 샷스로 2회 선정, 2019년 영국 ‘세계의 초상화 사진전’에서 최종 200명에 선정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물관소개 박물관소식 박물관소장품 체험학습관 커뮤니티 유경미술관

경상남도 거제시 남부면 해금강로 120 전화 : 055.632.0670
Copyright © 해금강테마박물관.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