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

체험학습관

MUSEUM EDUCATION

ABOUT MUSEUM EDUCATION

온라인 체험학습관
역사와 문화를 후손에게 전해주고자 노력하는 박물관이 되려합니다.

오늘날 어린이들을 위한 박물관의 개념은 Hands-On / Participatory 박물관으로 대변되고 있고, 전시품은 보존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교육을 목적으로 소모되어지는 것이 되었습니다. 전시의 주제도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험적 원리를 다루어 궁극적으로 우리 안간 생활과 환경을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은 80년대 부터 급속도로 증가 추세를 보이기 시작하여 현재 미국에만 300여 개, 전 세계적으로는 400여 개가 넘는 어린이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1995년 삼성어린이박물관을 시작으로 국공립박물관 부설 어린이박물관이 잇달아 개관 또는 건립되고 있는 추세이며, 체험식 전기 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주제의 전시회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테마가 있는 체험 학습

체험교실은 박물관 관람과 시청각자료 감상 후 대항해시대의 범선, 유럽명화 등 유럽장식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내용을 수업한 후 유럽명화 따라그리기 및 유럽고악기 핸드벨, 나무목걸이, 가면만들기 등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3개관의 테마별 전시를 통해 높은 문화적 가치를 지닌 특색 있는 소장품들을 선보이며 전시관마다 관련 유물의 특징과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체험 프로그램들을 통한 평생 교육의 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05년 개관이래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한 다양한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체험학습을 원하는 초,중,고등학교나 학급은 20명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