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

박물관 소식

MUSEUM NEWS

[경남일보] 해금강테마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선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40회 작성일 22-04-16 10:17

본문

‘나의 살던 고향은’ 프로그램 진행
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박물관협회에서 주관하는 ‘2022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선정됐다.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은 청소년의 인문학적 창의력과 상상력을 증진하고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박물관 창의 체험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2022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선정된 ‘나의 살던 고향은-우리동네 이야기’ 프로그램은 거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대면 수업을 진행하며, 지역 제한 없는 비대면 수업도 동시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 전통가옥과 근현대 가옥, 아시아의 가옥 등 다양한 시대·국가별 집 만들기 조립 키트를 통해 역사 교육과 더불어 창의적 미술 체험을 할 수 있게 구성됐으며, 전액 무료로 제공된다. 참여 형태는 대면과 비대면 수업으로 나뉘며,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대면 수업이 어려워짐에 따라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강화하여 비대면 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 증가에 따라 강사진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수업하는 ‘찾아가는 박물관’도 활발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의 전통가옥과 70~80년대 거리와 집, 상점의 모습, 생활양식, 가족의 형태 등에 대해 알아보며 그때 그 시절 부모님이 살았던 시대의 문화를 배운다. 더불어 시대별 주거생활의 변천사와 아시아의 다양한 가옥에 대해 직접 집 모형을 만들며 흥미롭게 탐구하는 시간을 가진다.

해금강테마박물관 경명자 관장은 “관내 많은 학생에게 문화예술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찾아가는 박물관’을 운영해 참여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들이 인문학적 소양 함양과 더불어 문화 체험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금강테마박물관은 ‘박물관 문화가 있는 날’과 ‘박물관 노닐기 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본 사업에 관한 문의 사항 및 참가 신청은 해금강테마박물관 전화(055-632-0670) 또는 홈페이지(www.hggmuseum.com)를 통해서 하면 된다.

박성민기자
 

 496890_281753_4120.jpg



출처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http://www.gnnews.co.kr)